과기정통부, 과학관에서 찐친들과 실험 즐기며 진로도 탐험!

박노신 기자 / 기사승인 : 2026-02-06 20:55:49
  • -
  • +
  • 인쇄
2026년 34종 진로탐구과정과 13종 실험탐구과정 운영
▲ 2026년 국립과천과학관 단체교육 홍보물

[뉴스힘=박노신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립과천과학관은 유아·청소년 단체를 위한 탐구 중심의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4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며, 접수는 2월 11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2013년부터 시작된 단체 과학교육 프로그램은, 단체 방문객들이 단순 일회성 관람으로 방문하는 경우가 많아 과학을 제대로 접하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의 필요성에서 출발했다. 그간 과학계와 교육계의 변화를 반영한 고품질 단체 교육과정을 자체 개발하여 제공해 왔으며, 특히 2022년부터는 유아‧청소년의 탐구 역량 향상을 강조하며 진로탐구과정과 실험탐구과정으로 나누어 운영해 오고 있다.

진로탐구과정은 유아부터 고교생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수준을 고려하여 과학수사, 의생명공학, 에너지공학, 대기‧기상학, 컴퓨터공학 등 미래유망 과학기술계 진로 분야를 1차시 실험‧실습 과정으로 압축하여 소개한다.

실험탐구과정은 중‧고교생 동아리 등 고학년 소규모 단체를 대상으로 기초과학 및 정보과학 분야의 핵심 주제에 대해 전문특화랩의 고급 실험장비를 활용한 2차시 연계형 심화 실험 과정으로 꾸며진다.

올해는 지난해 운영 결과를 반영하여 일부 프로그램 교체와 난이도 조정 등 개선을 거쳐 총 34종의 진로탐구과정과 총 13종의 실험탐구과정을 제공한다.

신청 및 접수는 진로탐구과정의 경우 2월 12일부터, 실험탐구과정은 2월 11일부터 시작하여 신청하고자 하는 수업 일자의 두 달 전(말일)까지 가능하다. 신청과 접수는 국립과천과학관 교육관 온라인 학습관리시스템을 통해서 가능하며 상세 내용은 국립과천과학관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한형주 국립과천과학관 관장은 “인생의 기틀을 다지는 유아‧청소년 시기에 혼자가 아닌 친구들과 함께 과학관에서 다양한 실험‧실습을 즐겁게 경험하고, 과학기술 관련 진로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는 소중한 기회를 가져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힘.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기사